추진배경
- 농업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농업분야 벤처창업 분위기 확산 도모
- 도내 창업농 활성화를 위한 농업환경 혁신체계 구축 및 선도모델 필요
- 창농·귀농을 희망하는 예비농업인의 안정적인 농촌정착 도모
- 모의창업 기회 부여를 통한 향후 창업 시 실패율 경감
추진개요
-
경기농정 활력을 더할 젊은 농산업 분야 창업농 양성
-
창농 실전기술 및 경영능력 배양, 교육·컨설팅 1:1 매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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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발
- 응시
- 심사
- 입학
3월 -
품목선정
- 창업계획수립
- 농장설계, 시공
- 농업이해
- 소비시장분석
- 농장경영관리
- 친환경인증신청
3월 -
모의창업
- 주력품목 자기학습계획 개발
- 농장분양
- 기반조성
- 농장경영
- 1:1 멘티, 멘토
3월~계속 -
시장진출
- 포장재 개발
- 농산물 품질 분석
- 마케팅 및 온/오프라인 판매
- 전시회/바자회 등 직거래장터 개최
5월~계속 -
성장
- 수익분석
- 농업경영진단
- 성과공유대회
- 차후년도 사업계획 반영
- 창업진출, 사후관리
12월
- 장소 : 한경국립대 부속농장 『경기창업준비농장 창농팜』
- 참여인원 : 매년 30명 선발
- 농장운영
- 총괄 : 총 농장부지 11,500㎡(약 3,500평), 실 가용면적 7,500㎡(약 2,270평)
- 2022년 농장운영 현황(30개동), 수경재배 10개동, 토경재배 10개동, 신규설치 10개동
※ 시설하우스 규격 : 원예특작시설 내재해형 단동비닐하우스(10-단동-13형), 50평
- 농촌정착 불확실성 및 영농정착 기반이 없는 자(비승계농)를 대상으로 시작부터 끝까지 “원스톱시뮬리이션*”보급을 통한 컨설팅 제공
- 품목선정 → 계획수립 → 멘토지정 → 농장경영 → 재배 → 수확·판매 → 컨설팅 → 개선 - 품목별 최신영농기술교육 및 전문가 진단·컨설팅
- 년간 총 30회차 이상 교육 추진(품목 및 분야별 최고 전문가 초빙), 180시간 이상 이수 - 품목별 선도농가와의 1:1 멘티·멘토 학습(1인 5회이내 실시)
- 유통 및 판로개척(온/오프라인)
- 공동 포장재 개발 및 공공브랜드 구축을 통한 소비시장 진출
- 수확 후 개별 소매, 택배, 직판, 지역 로컬푸드 직매장 출하
- 개인 쇼핑몰 및 SNS를 통한 온라인 판매 경험
- 창농·귀농 초기 농촌정착을 위한 지원사업 소개
- 농지은행 제도(임차, 매매, 교환, 분할, 2030지원 등)
- 경기도 청년 창업농 지원사업 및 경기도 농정시책 소개
- 창농팜 SNS를 통한 소비자와의 지속적 공감대 형성
- 창농팜 참가자와 소비자간 밴드 운영을 통한 소통 연계
추진일정
단위사업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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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수립 | |||||||||||
홍보, 모집, 선발 | |||||||||||
강사편성 | |||||||||||
농업시설보완 | |||||||||||
농장분양, 경영관리 | |||||||||||
이론 및 실습교육 | |||||||||||
1:1 멘티 멘토 | |||||||||||
수확, 판매, 유통 | |||||||||||
농장실태점검 | |||||||||||
평가 및 진단 |
교육 이수 후 수료생 지속적 사후 관리
- 향후 창농 진출자 지속적 관리(현장조사, 사례발굴, 간담회 개최 등)
- 경기창업준비농장 창농팜 이수 후 창업진출 시 홍보물(간판)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