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금속보석공예전공 교과목 개요
◉ 귀금속공예기초 (Foundation of Precious Metal Craft, 1) 2-1-2-0
귀금속공예의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실기실습을 통해 기초공예기법을 습득하며 작품제작을 하여 전공능력을 배양하는 교과이다.
◉ 귀금속과보석의이해 (Understanding of Precious Metal and Gem, 1) 3-3-0-0
귀금속 및 보석의 유형과 주요 특성을 살펴보고, 재료의 성질을 고려한 다양한 가공원리와 방법, 디자인 등을 학습하는 교과이다.
◉ 귀금속공예융합 (Convergence of Precious Metal Craft, 1) 2-1-2-0
귀금속공예기초를 통해 얻은 이론과 실기실습을 사용하여 다양한 소재를 융합하여 전공지식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이다.
◉ 보석디자인기초 (Foundation of Gem Design, 1) 2-1-2-0
보석디자인 표현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과 표현방법을 배우고, 각종 도구의 사용법과 보석 및 귀금속의 기초적인 표현방법을 습득하여 주얼리를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귀금속가공 (Precious Metal Processing, 2) 2-0-4-0
금, 은, 백금 등 다양한 귀금속 재료에 대한 특성을 익히고 기본적인 가공기법을 실습하여 전공능력을 배양하는 교과이다.
◉ 귀금속왁스모델링 (Precious Metal Wax Modeling, 2) 2-1-2-0
왁스모델링의 주요 재료인 각종 왁스의 성질을 파악하고, 올바른 사용법과 카빙기법을 학습하여 왁스 모델링 제작이 가능하도록 하며 이를 통해 금속 성형기법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 보석가공기초 (Foundation of Gem Processing, 2) 3-2-2-0
각종 원석의 특성과 연마형태를 파악하고 연마기, 절단기 등 다양한 기자재 및 도구사용법을 학습하여 보석을 연마하는 전공능력을 배양하는 교과이다.
◉ 주얼리3D입문 (Jewelry 3D Introduction, 2) 3-2-2-0
귀금속의 형태 파악, 제작방법 및 공정을 이해하고 3D 모델링 프로그램의 메뉴와 도구사용법을 학습하여 주얼리 시제품의 원형을 제작하기 위한 입문 교과이다.
◉ 보석감별 (Gem Identification, 2) 3-3-0-0
보석감별용 전문기자재와 도구 사용법을 학습하고, 다양한 보석의 종류 및 진위 여부, 천연석과 합성석을 판별하여 유색보석의 가치 등급을 결정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이다.
◉ 주얼리일러스트 (Jewelry Illustrator, 2) 2-1-2-0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귀금속 및 보석의 표현방법을 학습하고, 2D와 3D로 표현하여 주얼리 렌더링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이다.
◉ 공예의이해 (Understanding of Craft, 2) 2-2-0-0
공예에 대한 기본 개요 및 종류와 특성을 학습하고, 공예가의 기본자세와 공예산업의 동향·미래전망을 이해하여 역량 있는 전공 인재를 양성하는 교과이다.
◉ 귀금속표면가공 (Precious Metal Surface Machining, 2) 3-2-2-0
귀금속표면의 표현기법인 돋을새김, 레티큘레이션, 칠보공예, 레진공예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표면처리를 할 수 있는 기술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귀금속주조 (Precious Metal Casting, 2) 3-2-2-0
주조기법의 원리 및 작업 기초능력을 활용하고 디자인에 접목하여 왁스조각기법을 향상시키고 대량생산이 가능하도록 실무에 적용하는 교과이다.
◉ 보석가공디자인 (Gem Processing Design, 2) 3-2-2-0
라운드 브릴리언트 컷을 포함한 다양한 팬시 컷 종류를 이해하고, 각종 보석의 특성을 파악하여 보석커팅 기술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이다.
◉ 주얼리3D모델링 (Jewelry 3D Modeling, 2) 3-2-2-0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주얼리 생산을 위한 기본형의 주얼리 모델링, 창의적인 모델링을 바탕으로 다양한 표현 가능성을 확대하는 데 중점을 둔다. Rhino 3D를 활용하여 모델링을 한 후 Keyshot을 이용하여 렌더링 표현으로 연계한다.
◉ 보석감정 (Gem Grading, 2) 3-3-0-0
감별된 다이아몬드의 등급 구분과 가치평가를 위해서 4C(Carat, Color, Cut, Clarity)에 대해서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감정능력을 향상시키는 교과이다.
◉ 주얼리컴퓨터그래픽스 (Jewelry Computer Graphics, 2) 2-1-2-0
포토샵의 2D 프로그램 활용 능력을 숙지하고, 디지털 시대에 맞는 주얼리 이미지 표현 및 응용 방법을 학습한다. 일러스트레이터의 2D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주얼리 디지털 렌더링으로 표현 영역을 확장하도록 한다.
◉ 보석디자인색채표현 (Color Expressions of Gem Design, 2) 2-1-2-0
보석의 색채를 표현하는 도구와 재료를 사용하여 보석의 투명도와 빛 표현, 귀금속보석의 질감과 광택, 명암 등의 표현방법을 배우고, 실제 귀금속보석의 재질에 가깝게 표현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 귀금속실기I (Precious Metal Workshop I, 3) 3-2-2-0
금속 및 비철금속을 활용하여 형태제작 과정을 이해하고,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창의적인 주얼리를 제작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교과이다.
◉ 아트주얼리 (Art Jewelry, 3) 3-2-2-0
현대공예가 지향하는 다양한 소재와 기술을 접목한 주얼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 적용이 가능한 작품을 제작하고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교과이다.
◉ 보석상품기획 (Gem Product Planning, 3) 3-2-2-0
보석상품을 기획하는 과정으로 보석상품의 생산, 판매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보석 산업의 동향을 파악하여 상품의 구성 및 생산 계획을 세우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이다.
◉ 주얼리3D프린팅 (Jewelry 3D Printing, 3) 3-2-2-0
‘주얼리3D모델링’ 연계 교과이며, 선행 교과 학습을 통한 모델링 능력 향상과 3D 프린팅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얼리 시제품 제작과 다품종 소량생산을 위한 출력 프로세스 학습능력을 함양하는 교과이다.
◉ 주얼리스타트업 (Jewelry Start-up, 3) 3-3-0-0
주얼리의 벤처기업, 개척기업, 신생 창업기업 등의 선행 창업 사례 조사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학생들의 주얼리 창업을 위한 가상 창업 교육을 통해 미리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교육하는 교과이다.
◉ 공예문화상품개발 (Craft Cultural Product Development, 3) 2-1-2-0
지역사회의 특성에 걸맞은 문화상품과 관광상품을 연구하여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공예문화상품을 개발·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교과이다.
◉ 보석과문화 (Gem & Culture, 3) 2-2-0-0
보석의 역사와 보석과 연계된 예술사를 MOOC의 참고 영상자료를 기반으로, 회의와 토론을 통해 보석과 세계의 문화에 관해 배우는 교과목이다.
◉ 귀금속실기II (Precious Metal Workshop II, 3) 3-2-2-0
귀금속의 재료인 금, 은을 사용하여 작업하는 심화 과정으로 새로운 기법을 개발하고 응용하는 수업이며,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귀금속을 제작할 수 있도록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 커머셜주얼리 (Commercial Jewelry, 3) 3-2-2-0
새로운 유행과 경향에 적합한 디자인 요소를 학습하여 국내외 주얼리 산업의 유통에 관해 조사 및 분석하여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커머셜 주얼리를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교과목이다.
◉ 보석상품개발 (Gem Product Development, 3) 3-2-2-0
보석상품기획의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수업 과정으로, 보석을 이용한 생산의 실무 과정을 통해 새로운 보석상품을 개발하는 교과이다.
◉ 주얼리3D심화 (Jewelry 3D Advancement, 3) 3-2-2-0
디지털 어질리티 역량에 필요한 3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트렌드를 반영한 주얼리 기획 및 설계, 제작 과정을 통해 경쟁력 있는 주얼리 3D 실무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심화 교육하는 교과이다.
◉ 공예테크놀로지융합 (Craft Technology Convergence, 3) 2-1-2-0
가상현실(VR, AR), 메타버스, 디지털 플랫폼 등의 4차산업혁명 테크놀로지를 공예에 융합하여 내용, 형태, 재료, 기술 등에서 실현 가능 방법을 모색하고 활용 방향성을 탐구하는 교과이다.
◉ 디자인씽킹 (Design Thinking, 3) 2-1-2-0
디자인씽킹 방법론 및 스킬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소셜벤처 등 혁신적인 사례도출의 교육과정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발전시키도록 교육한다.
◉ 금속리빙오브제I (Metal Living Object I, 4) 2-0-4-0
졸업작품을 준비하는 과정으로 다양한 생활 소품을 조사하고 연구하여 개발하는 과정이며, 일상 생활에 사용 가능한 창의적인 금속 소품을 개발하는 교과목이다.
◉ 귀금속캡스톤디자인I (Precious Metal Capstone Design I, 4) 2-0-4-0
학생들이 현장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고, 귀금속보석 실물 제작에 직접 참여하여 3차 산업 구조의 변화에 맞춘 취업과 창업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교과이다.
◉ 보석공예작품연구I (Gem Craft Study I, 4) 3-2-2-0
졸업작품을 준비하는 과정으로 보석을 사용하여 작품으로 표현하기 위한 디자인 능력을 키우고 다양한 기술을 연구하고 기법을 개발하는 교과이다.
◉ 주얼리창업프로젝트 (Jewelry Start-up Project, 4) 3-2-2-0
다품종 소량 생산의 현시대를 반영한 소비자 분석과 주얼리 제품 개발 및 주얼리 창업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현장사례를 학습하여 이를 토대로 주얼리 창업을 실습하는 교과이다.
◉ 주얼리머천다이징 (Jewelry Merchandising, 4) 2-2-0-0
주얼리 소비자 수요에 맞는 상품을 만들기 위한 상품화 계획, 판매촉진, 광고선전활동 등을 학습하고 주얼리 산업의 사례조사 및 분석을 바탕으로 신제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융합예술사 (Convergence Art History, 4) 3-3-0-0
예술 전반에 걸친 역사와 특징을 이해하고, 음악과 귀금속보석분야의 변천사를 자세하게 숙지하는 과목이다.
◉ 금속리빙오브제II (Metal Living Object II, 4) 3-2-2-0
졸업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으로 ‘금속리빙오브제I’ 선행 교과를 통해 개발된 소품의 기능에 맞는 제작기법을 이용하여 일상생활에 적용 가능한 소품을 제작하는 교과이다.
◉ 귀금속캡스톤디자인II (Precious Metal Capstone Design II, 4) 2-0-4-0
귀금속보석공예전공의 전 교육과정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팀별로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귀금속 시제품을 생산하는 교과이다.
◉ 보석공예작품연구II (Gem Craft Study II, 4) 3-2-2-0
졸업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으로 ‘보석공예작품연구Ⅰ’교과에서 연구한 기술과 기법을 작품에 적용하여 보석공예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이다.
◉ 주얼리브랜딩프로젝트 (Jewelry Branding Project, 4) 3-2-2-0
‘주얼리창업프로젝트’ 교과의 심화 과정으로 주얼리 트렌드 및 시장 분석을 통해 소비자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브랜드를 기획하고, 주얼리 3D 모델링 프로세스를 통해 주얼리 제작, 온오프라인의 판매와 마케팅 등의 주얼리브랜딩 전 과정을 학습하는 교과이다.
◉ 포트폴리오설계 (Portfolio Design, 4) 3-3-0-0
포트폴리오의 개념과 기본 구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개인의 특성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이력 관리, 작품 촬영, 아카이브, 레이아웃 등을 효율적으로 구성하여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설계하는 교과이다.
◉ 융합·창업종합설계 (Convergence·Start-up Capstone Design, 4) 3-0-0-3
사회 또는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문제에 대해서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스스로 기획, 설계, 제작하여 종합적인 문제해결에 이르는 프로젝트 방식으로 전공간 융복합적 주제를 다루며, 창업으로 연계할 수 있는 실용 교과이다.
◉ 현장실습(Field Practice)1,6,11,16 2-0-4-0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전공과 관련된 산업현장에서 일정기간동안 현장실습을 통하여 현장실무 적응능력을 기른다.(4주 이상~8주 미만 (60시간~160시간 미만))
◉ 현장실습(Field Practice)2,7,12,17 3-0-6-0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전공과 관련된 산업현장에서 일정기간동안 현장실습을 통하여 현장실무 적응능력을 기른다.(4주 이상~8주 미만 (160시간 이상))
◉ 현장실습(Field Practice)3,8,13,18 6-0-12-0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전공과 관련된 산업현장에서 일정기간동안 현장실습을 통하여 현장실무 적응능력을 기른다.(8주 이상~12주 미만)
◉ 현장실습(Field Practice)4,9,14,19 9-0-18-0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전공과 관련된 산업현장에서 일정기간동안 현장실습을 통하여 현장실무 적응능력을 기른다.(12주 이상~16주 미만)
◉ 현장실습(Field Practice)5,10,15,20 12-0-24-0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전공과 관련된 산업현장에서 일정기간동안 현장실습을 통하여 현장실무 적응능력을 기른다.(16주 이상)
◉ 국외현장실습(Practice in Foreign Country)1,6 2-0-4-0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전공과 관련된 국외산업현장에서 일정기간동안 현장실습을 통하여 현장실무 적응능력을 기른다.(4주 이상~8주 미만 (60시간~160시간 미만))
◉ 국외현장실습(Practice in Foreign Country)2,7 3-0-6-0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전공과 관련된 국외산업현장에서 일정기간동안 현장실습을 통하여 현장실무 적응능력을 기른다.(4주 이상~8주 미만 (160시간 이상))
◉ 국외현장실습(Practice in Foreign Country)3,8 6-0-12-0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전공과 관련된 국외산업현장에서 일정기간동안 현장실습을 통하여 현장실무 적응능력을 기른다.(8주 이상~12주 미만)
◉ 국외현장실습(Practice in Foreign Country)4,9 9-0-18-0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전공과 관련된 국외산업현장에서 일정기간동안 현장실습을 통하여 현장실무 적응능력을 기른다.(12주 이상~16주 미만)
◉ 국외현장실습(Practice in Foreign Country)5,10 12-0-24-0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전공과 관련된 국외산업현장에서 일정기간동안 현장실습을 통하여 현장실무 적응능력을 기른다.(16주 이상)
◉ 자유교과목1 1-0-2-0
창의성 함양, 학습역량과 문제해결력 강화, 비전 탐색 및 진로개발, 창업준비 등을 위하여 자기 주도적 활동을 하며 이수하는 교과목이다.
◉ 자유교과목2 2-0-4-0
창의성 함양, 학습역량과 문제해결력 강화, 비전 탐색 및 진로개발, 창업준비 등을 위하여 자기 주도적 활동을 하며 이수하는 교과목이다.
◉ 자유교과목3 3-0-6-0
창의성 함양, 학습역량과 문제해결력 강화, 비전 탐색 및 진로개발, 창업준비 등을 위하여 자기 주도적 활동을 하며 이수하는 교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