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43882

2022 한국전자전기재료학회 학부생 경진대회 장려상 수상(김태우 학생)

작성일
2022.08.30
수정일
2022.08.30
작성자
김유미
조회수
745

우리 전기공학전공 재학생 중  김태우 학생이 지난 2022년 6월 23일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에서 진행된 2022 한국전자전기재료학회 학부생 경진대회에서 [은 후면 전극을 사용한 Perovskite 태양전지의 HTL 두께에 따른 성능 변화]라는 논문으로 장려상을 수상 하였습니다. 


수상학 학생에게 많은 축하 바랍니다.


1. 논문소개

- 현재 금을 전극으로 사용하는 perovskite 태양전지는 성능이 오래 지속되며 성능의 하락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금을 전극으로 사용하는 perovskite 태양전지는 제작에 많은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따라서 우리는 perovskite 태양전지 제작 과정에서 금보다 비용이 적게 드는 은을 전극으로 사용하여 제작 비용을 절감하려 한다.

금을 전극으로 사용하는 perovskite 태양전지와 은을 전극으로 사용하는 perovskite 태양전지는 각각 적합한 HTL의 두께가 다르기 때문에, 은을 전극으로 사용하는 perovskite 태양전지에 맞는 HTL의 두께를 찾기 위해 두께를 바꿔가며 태양전지를 제작하였다.

 

적절한 HTL의 두께를 찾기 위해 HTL 코팅에서의 스핀 속도를 바꿔가며 태양전지를 제작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스핀속도를 1500rpm, 2000rpm, 2500rpm, 3000rpm 으로 설정하였다제작한 태양전지의 성능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제작 직후의 성능(PCE), 개방전압(external_image), 단락전류(external_image), Fill Factor(FF)의 수치와 시간의 변화에 따른 수치 변화를 관찰하며 은 후면 전극에 가장 적합한 HTL의 두께를 찾았다.


2. 사진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